문제 설명
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
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
- 1478 → "one4seveneight"
- 234567 → "23 four5six7"
- 10203 → "1zerotwozero3"
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숫자 | 영단어 |
0 | zero |
1 | one |
2 | two |
3 | three |
4 | four |
5 | five |
6 | siz |
7 | seven |
8 | eight |
9 | nine |
제한사항
- 1 ≤ s의 길이 ≤ 50
- s가 "zero" 또는 "0"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return 값이 1 이상 2,000,000,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 s로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s | result |
"one4seveneight" | 1478 |
"23four5six7" | 234567 |
"2three45sixseven" | 234567 |
"123" | 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3
- "three"는 3, "six"는 6, "seven"은 7에 대응되기 때문에 정답은 입출력 예 #2와 같은 234567이 됩니다.
- 입출력 예 #2와 #3과 같이 같은 정답을 가리키는 문자열이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4
- s에는 영단어로 바뀐 부분이 없습니다.
문제풀이
- 문자열과 인덱스가 비례하는 arr 배열을 생성하여 반복문을 돌린다.
- replaceAll(문자열, 변경할 문자열);을 사용하여서 answer에 문자열이 item과 같으면 모두 해당 item의 index로 변환한다.
- replace()가 아니라 replaceAll()을 사용한 이유
: reaplce()는 맨 처음에 위치한 문자열만 변환하고 그 뒤에 있는 문자열을 변환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케이스에 대응할 수 없어 replaceAll()을 사용하였다. - replaceAll()한 값을 answer에 다시 대입한 이유
: 문자열에서 숫자로 변환한 값을 유지하면서 다음 문자열을 숫자로 변경하기 위해 answer에 변환한 값을 그대로 대입해 주었다.
- replace()가 아니라 replaceAll()을 사용한 이유
- 반복문이 끝난 후에 +answer를 사용하여서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해 주었다. (Number()를 사용해도 무관)
function solution(s) {
let answer = s;
const arr = [
"zero",
"one",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
for (let i = 0; i < arr.length; i++) {
const item = arr[i];
answer = answer.replaceAll(item, i);
}
return +answer;
}
solution("one4seveneight");
solution("23four5six7");
solution("2three45sixseven");
solution("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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