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린트 문서 (Sprint Do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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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일지

스프린트 문서 (Sprint Docs)

by 은돌1113 2025.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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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itwiki.kr/w/%EC%8A%A4%ED%94%84%EB%A6%B0%ED%8A%B8_%EB%B0%B1%EB%A1%9C%EA%B7%B8

 

회사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마감 기한이 정해지면서, 팀에서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스프린트 작성이라는 방안을 논의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스프린트 문서에 대해 알아보고, 기존에 사용 중이던 WBS와의 차이점도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스프린트(Sprint)란?

: 애자일(Agile) 개발 방식, 특히 스크럼(Scrum)이라는 프레임워크에 사용하는 핵심 개념으로, 짧고 일정한 기간 동안 진행되는 개발 주기를 말한다. 짧은 주기(보통 2~4주)동안 팀은 미리 정해진 목표(주로 기능 개발 또는 작업 완료)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작업하는 방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스크럼이란

더보기

: 애자일에서 널리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인 스크럼은 스프린트라고 하는 고정된 길이의 반복으로 일을 구성한다. 스크럼 프레임워크는 스크럼의 기둥이라고도 하는 투명성, 검사, 적응이라는 세 가지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 투명성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작업과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점검은 정기적으로 작업을 점검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 적응은 팀이 점검 중에 발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원칙은 팀이 복잡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점진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프린트(Sprint)의 특징

  • 고정된 기간 : 2~4주 동안 일정한 기간 내에 작업을 완료하며, 기간은 변하지 않는다.
  • 명확한 목표 : 스프린트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작은 작업 단위 : 작업을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진행 상황을 쉽게 추적한다.
  • 팀 중심 협업 : 매일 데일리 스크럼으로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장애물을 해결한다.
  • 결과물 평가 : 스프린트 종료 시 완료된 결과물을 리뷰하고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 회고를 통한 개선 : 잘된 점과 개선할 점을 논의해 작업 방식과 팀워크를 발전시킨다.
  • 시각적 관리 : 칸반 보드나 차트를 사용해 작업 상태를 시각적으로 관리한다.

이처럼 짧은 주기로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하며, 유연성과 협업을 강조하는 방식입니다.

 

스프린트의 장단점

[장점]

  • 유연성 : 짧은 주기로 계획을 세워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 목표 명확성 : 스프린트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팀이 같은 방향으로 작업하도록 돕는다.
  • 빠른 피드백 : 스프린트 종료 시 결과물을 리뷰하여 즉각적인 개선과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 높은 협업도 : 데일리 스크럼과 같은 활동으로 팀 간 소통과 협업이 강화된다.
  • 성과 가시화 : 진행 상황과 결과를 시각적으로 관리하여 성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리스크 최소화 : 짧은 기간에 결과물을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큰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단점]

  • 짧은 주기로 인한 부담 : 지속적인 작업과 리뷰 주기로 인해 팀원들에게 심리적, 체력적 부담이 생길 수 있다.
  • 장기적 계획 부족 :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계획 수립이 어렵고, 초점이 단기 목표에만 맞춰질 수 있다.
  • 변동성 관리 어려움 : 스프린트 중간에 예기치 않은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작업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 팀 의존성 : 팀워크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스프린트 운영이 비효율적으로 변할 수 있다.
  • 결과물의 품질 저하 가능성 : 짧은 시간 안에 작업을 끝내야 해서 품질보다 속도에 치우칠 위험이 있다.

 

WBS와 스프린트의 차이점

구분 WBS 스프린트
목적 프로젝트 전체를 체계적으로 분해하여 전체 구조와 작업량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 짧은 기간 동안 목표를 설정하고 팀이 유연하게 작업을 완료하는 방식
구성 방식 계층적인 트리 구조로 작업을 나누고, 각 작업의 종속성과 순서를 명확히 정의 반복 주기로 작업을 나누며,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부터 진행
유연성 처음에 계획한 작업 흐름을 따르는 경향 매 스프린트마다 목표를 재설정하며 변동성을 수용
적용 상황 큰 프로젝트의 초기 계획 수립에 적합 애자일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적합

 

 

스프린트 문서 작성 방법

포함해야 할 항목:

  • 스프린트 목표: 이번 스프린트에서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
  • 작업 목록(백로그): 팀이 수행할 작업과 우선순위
  • 작업 책임자: 각 작업을 담당할 팀원 지정
  • 타임라인: 스프린트 기간 및 주요 일정
  • 성과 지표: 작업 완료 기준과 측정 방법
  • 리뷰 및 회고 기록: 스프린트 종료 후, 결과와 개선점 기록

자세히 보기

더보기

스프린트 목표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 "주요 기능 A를 완성하여 테스트 가능 상태로 만든다."
  • 목표를 설정할 때, SMART 원칙(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2. 작업 목록(백로그)

  • 스프린트 백로그에 포함될 작업을 나열합니다.
    • 작업은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명확히 정의합니다.
    • 작업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중요한 작업부터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작업 상세 정보를 기재:
    • 작업 이름
    • 작업 설명
    • 예상 소요 시간 (Story Point 또는 시간 단위)
    • 작업 진행 상태(예: 할 일, 진행 중, 완료)

3. 작업 책임자

  • 각 작업마다 담당자를 명확히 지정합니다.
  • 팀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하여 혼란을 방지합니다.
  • 필요시, 협업이 필요한 작업은 보조 담당자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4. 타임라인

  • 스프린트 기간(일반적으로 2~4주)을 명시합니다.
  • 주요 일정과 마감일을 포함합니다.
    예:
    • 시작일: 2025년 1월 15일
    • 중간 점검 회의: 2025년 1월 22일
    • 종료일: 2025년 1월 29일

5. 성과 지표

  • 작업 완료 기준(Criteria of Done)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 예: "모든 테스트를 통과하고, QA에서 승인된 경우 완료로 간주."
  • 성과를 측정할 지표를 포함합니다.
    • 예: 완료된 작업 수, 버그 수정률, 테스트 성공률.

6. 리뷰 및 회고 기록

  • 스프린트 종료 시점에 팀이 결과물을 리뷰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합니다.
  • 회고 항목:
    • 잘된 점: 팀이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업 및 이유.
    • 개선할 점: 작업 도중 겪은 문제와 해결 방안.
  • 회고에서 나온 개선 사항은 다음 스프린트 계획에 반영합니다.

7. 시각적 자료 포함

  • 스프린트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칸반 보드차트를 포함해 작업 현황을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스프린트 도구

: 2025년 버전으로 나온 스프린트 도구 모음인데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clickup.com/ko/blog/73580/sprint-planning-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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