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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마감 기한이 정해지면서, 팀에서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스프린트 작성이라는 방안을 논의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스프린트 문서에 대해 알아보고, 기존에 사용 중이던 WBS와의 차이점도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스프린트(Sprint)란?
: 애자일(Agile) 개발 방식, 특히 스크럼(Scrum)이라는 프레임워크에 사용하는 핵심 개념으로, 짧고 일정한 기간 동안 진행되는 개발 주기를 말한다. 짧은 주기(보통 2~4주)동안 팀은 미리 정해진 목표(주로 기능 개발 또는 작업 완료)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작업하는 방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스크럼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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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자일에서 널리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인 스크럼은 스프린트라고 하는 고정된 길이의 반복으로 일을 구성한다. 스크럼 프레임워크는 스크럼의 기둥이라고도 하는 투명성, 검사, 적응이라는 세 가지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 투명성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작업과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점검은 정기적으로 작업을 점검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 적응은 팀이 점검 중에 발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원칙은 팀이 복잡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점진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프린트(Sprint)의 특징
- 고정된 기간 : 2~4주 동안 일정한 기간 내에 작업을 완료하며, 기간은 변하지 않는다.
- 명확한 목표 : 스프린트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 작은 작업 단위 : 작업을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진행 상황을 쉽게 추적한다.
- 팀 중심 협업 : 매일 데일리 스크럼으로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장애물을 해결한다.
- 결과물 평가 : 스프린트 종료 시 완료된 결과물을 리뷰하고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 회고를 통한 개선 : 잘된 점과 개선할 점을 논의해 작업 방식과 팀워크를 발전시킨다.
- 시각적 관리 : 칸반 보드나 차트를 사용해 작업 상태를 시각적으로 관리한다.
이처럼 짧은 주기로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하며, 유연성과 협업을 강조하는 방식입니다.
스프린트의 장단점
[장점]
- 유연성 : 짧은 주기로 계획을 세워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 목표 명확성 : 스프린트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팀이 같은 방향으로 작업하도록 돕는다.
- 빠른 피드백 : 스프린트 종료 시 결과물을 리뷰하여 즉각적인 개선과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 높은 협업도 : 데일리 스크럼과 같은 활동으로 팀 간 소통과 협업이 강화된다.
- 성과 가시화 : 진행 상황과 결과를 시각적으로 관리하여 성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리스크 최소화 : 짧은 기간에 결과물을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큰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단점]
- 짧은 주기로 인한 부담 : 지속적인 작업과 리뷰 주기로 인해 팀원들에게 심리적, 체력적 부담이 생길 수 있다.
- 장기적 계획 부족 :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계획 수립이 어렵고, 초점이 단기 목표에만 맞춰질 수 있다.
- 변동성 관리 어려움 : 스프린트 중간에 예기치 않은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작업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 팀 의존성 : 팀워크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스프린트 운영이 비효율적으로 변할 수 있다.
- 결과물의 품질 저하 가능성 : 짧은 시간 안에 작업을 끝내야 해서 품질보다 속도에 치우칠 위험이 있다.
WBS와 스프린트의 차이점
구분 | WBS | 스프린트 |
목적 | 프로젝트 전체를 체계적으로 분해하여 전체 구조와 작업량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 | 짧은 기간 동안 목표를 설정하고 팀이 유연하게 작업을 완료하는 방식 |
구성 방식 | 계층적인 트리 구조로 작업을 나누고, 각 작업의 종속성과 순서를 명확히 정의 | 반복 주기로 작업을 나누며,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부터 진행 |
유연성 | 처음에 계획한 작업 흐름을 따르는 경향 | 매 스프린트마다 목표를 재설정하며 변동성을 수용 |
적용 상황 | 큰 프로젝트의 초기 계획 수립에 적합 | 애자일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적합 |
스프린트 문서 작성 방법
포함해야 할 항목:
- 스프린트 목표: 이번 스프린트에서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
- 작업 목록(백로그): 팀이 수행할 작업과 우선순위
- 작업 책임자: 각 작업을 담당할 팀원 지정
- 타임라인: 스프린트 기간 및 주요 일정
- 성과 지표: 작업 완료 기준과 측정 방법
- 리뷰 및 회고 기록: 스프린트 종료 후, 결과와 개선점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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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목표
-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 "주요 기능 A를 완성하여 테스트 가능 상태로 만든다." - 목표를 설정할 때, SMART 원칙(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2. 작업 목록(백로그)
- 스프린트 백로그에 포함될 작업을 나열합니다.
- 작업은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명확히 정의합니다.
- 작업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중요한 작업부터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작업 상세 정보를 기재:
- 작업 이름
- 작업 설명
- 예상 소요 시간 (Story Point 또는 시간 단위)
- 작업 진행 상태(예: 할 일, 진행 중, 완료)
3. 작업 책임자
- 각 작업마다 담당자를 명확히 지정합니다.
- 팀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하여 혼란을 방지합니다.
- 필요시, 협업이 필요한 작업은 보조 담당자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4. 타임라인
- 스프린트 기간(일반적으로 2~4주)을 명시합니다.
- 주요 일정과 마감일을 포함합니다.
예:- 시작일: 2025년 1월 15일
- 중간 점검 회의: 2025년 1월 22일
- 종료일: 2025년 1월 29일
5. 성과 지표
- 작업 완료 기준(Criteria of Done)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 예: "모든 테스트를 통과하고, QA에서 승인된 경우 완료로 간주."
- 성과를 측정할 지표를 포함합니다.
- 예: 완료된 작업 수, 버그 수정률, 테스트 성공률.
6. 리뷰 및 회고 기록
- 스프린트 종료 시점에 팀이 결과물을 리뷰하고,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합니다.
- 회고 항목:
- 잘된 점: 팀이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업 및 이유.
- 개선할 점: 작업 도중 겪은 문제와 해결 방안.
- 회고에서 나온 개선 사항은 다음 스프린트 계획에 반영합니다.
7. 시각적 자료 포함
- 스프린트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칸반 보드나 차트를 포함해 작업 현황을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스프린트 도구
: 2025년 버전으로 나온 스프린트 도구 모음인데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clickup.com/ko/blog/73580/sprint-planning-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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